한부모위원회

게시글 검색
전은하 회원님 제안에 동감합니다~ '소통' 중요하지요~|
군포여성민우회 조회수:219
2019-05-20 14:59:00

어제 민우회 한부모인 회원님들의 요청으로
한부모회원들과 한부모위원회 위원들의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회원님들의 질문에 담당샘, 대표샘, 공동대표샘, 상담소장샘(전 사무국장)이 답하기도 하고

회원님들, 상근가들, 위원들 모두 회원으로서 진솔하게 여러 의견들을 서로 주고 받는 가운데
조직, 후원물품, 프로젝트, 기타 한부모사업 등에 대한 오해가 풀리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전은하님께서 소통을 위한 좋은 제안을 해주셨지요.

1. 기존 단톡방에 회원이 아닌 분들이 계셔서 한부모인 회원들의 단톡방을 새로 개설하게 되었으면
그 경과에 대한 알림이 있는게 좋겠다.

2.한부모인 회원은 한부모 단톡방에서의 정보, 의견 공유는 물론이거니와 나아가 소모임 '단비' 활동을 원할 경우에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민우회 내 다른 소모임 활동들도 회원으로서 당연히 선택할 수 있다는 알림이 필요하다.

3.민우회 내 조직에서 소모임 '단비'와 한부모인 회원 '단톡방'과 '한부모위원회' 에 대하여 알고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전은하샘~ 샘 의견 1.2.에 동감입니다 ~

궁금하신 회원님들은 단톡방을 통해서 혹은 사무실에 오셔서 직접 담당활동가샘과 생각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만
회의를 진행했던 회원으로서
십여년 간 한부모 관련 사업을 의논해 왔던 위원으로서
정관에 기초하여 의견 3.에 답글로
간단한 지침 올립니다 ~~~

지침은 지켜야 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가끔 예외적인 상황이 일어나기도 하고 수정되기도 합니다
지침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사무국이나 운영위원회에서 참조할 겁니다.)



[단비, 한부모위원회 구성 및 역할]

A. '군포여성민우회'는 회원단체이다. 회비를 내는 회원으로 구성된 비영리조직이다. 따라서
ㅡ 소모임 '단비' 구성원은 한부모로서 민우회 회원이어야 한다. '단비'는 자발적인 모임이며 한부모인 회원들 간에 정보, 지지, 격려를 받는 자조모임이다.

ㅡ 한부모인 회원 '단톡방'은 '단비' 활동을 하지 않는 회원들까지 포함된 단톡방으로서 정보, 의견 등을 공유한다.

ㅡ '한부모 위원회' 위원은 민우회 정관에 의한 조직의 목적 및 민우회 한부모 사업과 기타 전체 사업에 관심을 갖고 일정기간 이상 민우회 활동을 하고 있는 회원이어야 한다.

<2018~2019 한부모위원회 위원>
1.한부모회원(김동숙,배연숙)과
비한부모회원(최자영,김다미) 임명됨
2.대표와 담당활동가는 당연직 참석.
3.손성학 회원은 년1~2회 참여(준 위원 성격)


B.한부모위원회는 다른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협의하는 조직이다. 주요안건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며, 담당활동가 및 상근활동가회의에서 논의,추진한다.

ㅡ 한부모위원회 정기회의는 년 4회로 한다.
ㅡ 한부모회원모임 활성화, 한부모사업 관련, 한부모가족 정책, 법, 제도, 이슈 대응, 한부모가족단체 및기타 단체와의 연합활동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C. 한부모모임 활성화, 프로젝트 시행, 한부모 지원, 관련 사업 및 정책, 연합활동 회원참여 등을 위해
ㅡ 담당활동가는 '한부모단톡방'을 통해 정보알림과 시행전, 시행 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ㅡ 담당활동가는 '단비' 모임 공고 및 모임 내용을 민우까페에 올린다. (아닌 경우는 '단비' 정식 모임이 아니라 사적인 모임이 된다)

ㅡ단비회원 다수가 요청시 '한부모회원+한부모위원 확대 회의'를 요청할 수 있다.
평소에는 단비팀장과 담당활동가가 단비회원들의 욕구나 단비모임에서 결정된 내용 등을 사무국에 전달하고, 위원회에서 함께 의논한다.